여성으로 봉건적 윤리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삼종지도(三從之道)에 대한 신념을 부여잡고 있는 인물이다. 그러나 반봉건적․진취적 신여성인 병욱을 만나게 되면서, 영채로 대표되는 전통적 윤리관은 병욱에 의해 신랄하게 비판당하며, 병욱은 영채의 전통적 윤리관이 붕괴되도록 도와준다. “영
중심축인 프로야구를 둘러싼 음모와 타협도 역시 성인용의 내용이다. 이는 끊임없이 돈이 오가고 권력과 결탁하기도 하고 그런 와중에 음모가 생기는 성인적 요소가 응집된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이야기와 인물의 성격이 좀더 복합적이고 그 밑바탕에는 돈과 명예, 권력. 인간사의 오욕이 다 들어가
구에서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모두 검토할 수는 없으므로, 리더십연구분야에 권위있는 학자들의 정의를 간략하게 살펴본 후 그 공통점을 중심으로 정리해 보고자 한다.
Fidler(1968 : 362)에 의하면 리더십이란 공유된 과제 수행을 수행하는 목적을 위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과제이다. 이러
인물과 벌어지는 사건이 역사상 기록과 일치하는 것으로 보아 전기적(傳記的) 사실을 토대로 하여, 거기에 허구의 문식(文飾)을 가미시켜 한 편의 전기소설(傳奇小說)로 꾸며낸 작품으로 판단된다. 작품에 등장하는 남자 주인공의 모델이 되는 인물이 실재로 흥해 고읍지에 역대 군수였다가 노비추쇄령
‘공업’이라는 이름에 현혹되지 않고 미라이 공업을 들여다보면, 생산품의 90% 이상이 특허 물품일 만큼 직원들이 발명한 신제품으로 승부를 거는 회사임을 알 수있다. 공장에서 비용을 절감하여 싸게 물건을 만드는 회사가 아닌 것이다. 심지어 회사의 사원도 ‘항상 생각하라’일 정도이다.
회사는
인물들은 꽃의 의인화인 동시에 역사상의 실제 인물들을 암시한다. 소나무와 대나무를 의인화한 조래선생과 수양처사 등의 언행을 통하여 기묘사화를 거친 당시의 조정에 대한 작자의 비판 의식이 표출된다. <신광한, 박헌순 역, 『기재기이』, 범우, 2008, pp.13~49>
「서재야회록」은 주인공이 서재에
1. 소설의 개념
1) 중국과 한국의 고대소설의 개념
(1) 중국
飾小說以干縣令 其於大達亦遠矣(莊子, 外物篇)
: 소설을 꾸며 벼슬을 구함은 큰 도리에 이르는 것에서 또한 먼 것이다.
故智者論道而已矣 小家珍說之願皆衰矣(荀子, 正名篇)
: 따라서 지혜로운 자는 道를 논할 다름이고, 小家珍說의 바
Ⅰ. 서론
고소설의 현실은 그 근저에 항상 환상성이 매개되어 있다. 따라서 독자들은 소설적 공간과 실제 현실을 혼동하지 않는다. 그들이 대리 만족의 즐거움을 누린다면 그것은 어디까지나 소설적 공간 속에서만 가능한 일이다. 고소설을 구성하는 것은 ‘모티프’이다. 그렇다면 고소설 속에 나타
들어가는 말
무협은 이미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예를 들어 무협 소설을 한번이라도 접해보지 않은 사람이라고 해도 붙잡아 놓고 장풍이 뭐냐 금강불괴가 뭐냐하고 묻는다면 망설이지 않고 대답할 수 있다. 또 무협적 요소가 영화관에서 TV에서 그리고 광고에까지 나타나는 것을 보면 그
인물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사건 전개의 중심에 애랑과 방자가 서 있으며, 방자는 배 비장의 위선 폭로를 통해 작품의 해학성 뿐 아니라, 작가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인물로 형상화되어 있다. 배 비장을 약점과 위선을 적극적으로 폭로하는 점에서 봉산 탈춤의 '말뚝이'와 비슷하